메뉴 건너뛰기

최근 젊은 층 전자기기 사용 등으로 노안 증가
“환자마다 상태 다 달라 수술 전 상담 필요”

 

안과 장영준 과장님 진료사진.jpg

장영준 안과 과장 진료 모습. (제공: 부산 온종합병원)

 

과거에는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노안 증상을 많이 호소했었으나 최근에는 심한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의 과다 사용 등 눈이 혹사당하며 30대 이하의 나이에서도 노안이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눈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초기에 특별한 이상 증상이 없어 시간이 어느 정도 흘러 증상의 중기 이상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백내장도 노안과 마찬가지로 노화 현상으로 나타나는데 수정체의 노화로 인해 하얗게 혼탁해지는 현상이다. 눈으로 들어온 빛을 망막까지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시력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75세 이상의 상당수 노인층에서 발병하는 흔한 질환인데 최근 50세 이상에서도 자주 보이고 있다.

백내장은 단순히 노안이라 생각해 방치할 경우 치료를 해도 추후 정상적인 시력 회복에 장애가 될 수 있어 적기에 치료가 필요하다.

장영준 부산 온종합병원 안과 과장은 “노안과 백내장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치료법이 달라 구분이 필요하다”며 “증상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비수술·수술 요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단순 노안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교정방법으로 다초점 안경과 다초점 렌즈 등을 사용해 시력 교정을 할 수 있다. 수술적 교정으로는 각막을 레이저로 절삭하는 시력 교정술을 한다.

백내장은 진행 속도를 더디게 하는 점안약을 사용하는 약물 치료,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하지만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앓고 있다면 치료법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만 한다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있다면 삽입하는 인공수정체를 조절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수술한다. 현재 단순 노안만 있다면 백내장 수술은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장영준 과장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결정할 때 환자 개인의 눈 상태와 생활에 근거해 적절한 인공수정체 종류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수술 전 안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랜 시간 눈을 사용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주는 것이 도움 된다.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운전이나 야외활동 중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장 과장은 “이러한 교정술을 시행한 후 부작용으로 눈물 흘림, 눈부심 증상, 야간 빛 번짐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든다”며 “환자마다 상태가 다 달라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부작용에 대해 설명 듣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도일 기자 doit0805@getnews.co.kr
출처 : 글로벌경제신문(https://www.g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9143)

목록
닫기
닫기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